April 04, 2015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4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04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4일

애브리타운의 순위가 주춤하다.

크리티카의 10위 근처까지 상승하고 있고,

퍼즐 앤 드래곤이 순위를 회복하여 30위권에 들어와 있다.

도탑전기 순위가 서서히 떨어지고 있으며,

히어로스 차지는 50위 밖으로 밀려났다.

던전왕이 급격한 순위 하락 이후 다시 50위권으로 진입했다.

던전왕은 짧은 기간에 순위 변동이 심했던 게임이라

해당 기간 이슈를 확인하면 재미있는 마케팅 데이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한 파악이 어렵다.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4일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04 박형택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4일

앱스토어에서 애니팡의 순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아무래도 아이폰 이용자 층의 평균 연령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캔디 크러쉬 소다의 순위가 높은 것과 히어로즈 차지가 도탑전기보다 높은 것 등은 페이스북의 접근 경험이 더 높고, 영문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더 많은 것에 영향이 있다고 볼 수도 있을듯 하다.

전체적으로 카카오톡의 동시 출시 정책이 없어지면서 구글 플레이 결과와 차이가 커지는 것으로 추측된다.



자료출처 : 앱애니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3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03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3일

드디어 <파울볼>이 개봉했다.

<스물>의 200만 달성은 크게 무리가 없어보인다.

시사회를 보고나서 250만 정도의 스코어를 예상했는데

대략 비슷하게 나올듯 보인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April 03, 2015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3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03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3일

특별한 변동 사항은 보이지 않는다.

크리티카의 순위 상승과 순위권에 다시 진입한 퍼즐 앤 드래곤 정도가 가장 큰 변화인듯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3일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03 박형택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3일

상대적으로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순위에 비해 블레이드의 순위가 낮다.


자료출처 : 앱애니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2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02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2일

<분노의 질주>가 1위를 잘 지키고 있다.

그와 반대로 <분노의 질주>를 제외한 어떤 영화도 개봉 첫주에 4위 안에 들어오지 못했다.

기존 흥행작인 <스물>, <킹스맨>, <위플래쉬>의 영향력이 그렇게 강력한 것이다.

<스물>은 드디어 누적 150만명을 돌파하였다.

투자 기준으로는 이제 대충 손익분기점을 지난듯 예상된다.

<스물>의 150만 돌파를 축하한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이중반룡의 CT연가(泥中蟠龍's CT戀歌) 호메로스의 대서사시 "일리아드"


대서사시 “일리아드”

그 속에서 보여지는 인간의 부질없는 욕망과 인간의 한계성

Homeros Iliad Ilias Troy 호메로스, 일리아드, 일리아스, 트로이, 박형택
영화 "트로이" 포스터

  어떤 문학 작품이 좋은 작품이고, 읽을 만한 작품인가? 하는 질문에는 꼭 한가지 답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호메로스의 걸작 일리아드는 트로이 전쟁 중 한 부분의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서구 문학의 배경중 한 축이 되는 고대 신화 중에서도 독보적인 작품으로 문학을 이해하고자 하는 이에게 필독서라고 할만하다. 이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트로이 전쟁의 역사적 사실과 작품의 전후 사정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트로이 전쟁은 그리스 반도의 초기 도시 국가들이 지중해의 경제권을 장악할 무렵, 그리스 국가들과 지중해와 흑해를 잊는 중간 지점에 위치한 트로이와 그 주변 국가 연합의 대립에서 시작한다. 당시 지중해와 흑해 연안의 오리엔트 국가 간의 무역은 활성화되고 있었다. 이 시기 트로이는 지리적 위치를 이용 중계무역을 통한 폭리를 취하고 있었으며, 직접 무역을 하는 무역선에게 막대한 통행세를 부과 시켰다. 이는 그리스와의 대립을 초래하였으며, 경제적 이익을 늘이기 위한 그리스와 트로이의 전쟁이 시작된다.

  신화에서 그려지는 전쟁의 배경은 트로이의 왕 프리아모스가 왕비가 왕자 파리스를 낳고, 신탁에서 그 왕자가 후에 트로이를 멸망시킬 것이라고 하자 아들을 버리면서 시작된다. 바다의 여신 테티스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는 화가나서 그 결혼식에 불화의 씨앗을 가져다 놓는다. 그것은 후세에 ‘파리스의 사고’라고 불리는 황금의 사과였다. 이 사과에는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바친다는 말이 있었으므로 여신들은 서로 경쟁하기 시작하였고, 최종적으로 최고의 여신 헤라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지혜의 여신 아테네가 남았다. 이들은 그 심판을 파리스에게 맡겼으며, 파리스는 자신에게 최고의 미인을 선물로 주겠다고 제안한 아프로디테에게 사과를 준다. 트로이의 왕자의 신분이 밝혀지며, 트로이로 돌아온 파리스는 그리스 연합 최고의 왕 아가멤논의 동생이자 스파르타의 왕인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네를 아프로디테의 도움으로 납치한다. 이후 아가멤논이 맹주인 그리스 동맹군과 트로이 사이의 9년 동안의 기나긴 전투가 벌어지고, 이 시점에서 일리아드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가멤논과 감정 대립을 하는 아킬레우스는 전쟁에 참여하지 않게 되고, 이후 신들의 농간으로 연패하는 그리스 군의 총 지휘자 아가멤논은 아킬레우스에게 도움을 요청하나 아킬레우스는 거절한다. 대신 친구인 파트로클로스는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빌려 입고, 아킬레우스인 것처럼 전투에 참전하나 트로이의 용장 헥토르에 의해 죽음을 맞는다. 친구에 대한 복수심으로 가득 찬 아킬레우스는 복수를 위해 아가멤논과 화해하고, 전투에 나가 헥토르를 죽인 후 시체를 끌고 다니며 모욕한다. 헥토르의 아버지인 프리아모스 왕은 아들의 시체를 찾기 위하여 아킬레우스를 찾아가고, 프리아모스의 부성애에 감동한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시체를 돌려준다. 헥토르의 장례를 치르면서 이야기는 끝을 낸다.

  이 후 아킬레우스는 암살되고, 그리스 동맹군은 트로이의 목마를 이용하여 트로이를 점령하고, 그리스로 돌아간다. 동맹군의 여러 장수 중에서 오디세우스가 귀향 길에서 겪는 많은 사건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호메로스의 또 하나의 걸작 ‘오디세이’이다.

  여기서 우리가 읽을 수 있는 작가의 의도는 인간의 욕망과 오만, 또한 이에 대한 응징으로 표현되어지는 인간의 겸손과 인간 존재의 유한함을 깨달을 수 있는 지혜일 것이다. 이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의 욕망과 정의, 윤리와의 갈등이 나타나 있다. 트로이 전쟁은 역사적 배경부터 인간의 욕망, 욕심에 의해 시작된 전투이며, 신화적 배경에서도 신화 내에서 너무나 인간적으로 그려지는 여신들간의 미에 대한 욕망, 파리스의 미인을 얻고 싶은 인간적 욕망 등의 다양한 욕망으로 얼룩져 있다. 이런 욕망들이 작품 내에서도 다양하게 표현되는데 이 작품의 기본이 되는 사건인 아가멤논과 아킬레우스의 대립도 권력과 탐욕의 전형적인 인물로 그려지는 아가멤논의 전리품인 여성 노예 크리세이스에 대한 집착과 전형적인 영웅의 모습으로 정의로움과 의로움으로 대표되는 아킬레우스의 정의감 사이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또한 다음에 나타나는 그리스군의 연패는 아가멤논의 이기적 욕망에 대한 신의 징벌을 보여주고 있다. 욕망과 정의의 갈등은 여기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아가멤논과 아킬레우스의 논쟁의 원인이 된 그리스 군에 대한 아폴론 신의 징벌 역시 이런 아가멤논의 오만함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또한 많은 인물들이 자신의 권력욕이나, 물질욕, 일신의 안녕을 위한 욕구, 즉 비겁함 등을 보이며, 지극히 인간적인 그리스의 신들의 모습 속에서도 이런 욕망에 사로잡힌 모습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면서 인간이 얼마나 욕망에 사로잡혀있는지를 강조하고 있다. 다만 아킬레우스만이 당당히 아가멤논에 맞서 자신의 정의를 주장하고, 아킬레우스를 다시 회유하려는 경제적인 유혹이나, 여성을 이용한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고 의연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시 전투에 참여하는 계기 역시 지극히 영웅적인 계기인 죽은 친구에 대한 복수였으며, 다시 전투에 참여하면 자신이 죽음을 당할 수 있다는 신탁을 받고서도 이를 극복한다. 이런 아킬레우스의 영웅적인 모습을 통해 정의와 윤리적 가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아킬레우스 자신이 죽을 운명이라는 것에서 인간이 가지는 한계성도 보여주고 있다. 영웅 아킬레우스도 신 앞에서는 나약한 존재일 뿐이며, 평범한 인간은 신들 앞에서는 감히 얼굴도 들 수 없는 미약한 존재인 것이다. 이런 인간에 대한 한계의 설정은 인간의 오만함에 대한 징벌의 다른 표현일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어떤 존재도 죽음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다만 신만이 불멸의 존재이다.

  작가 호메로스는 거대한 그리스 신화의 한 부분인 트로이 전쟁 중에서도 부분에 속하는 부분을 장대한 서사시로 엮어 내면서 그 속에 인간의 욕망에 대한 질타와 인간의 한계를 통한 인간 자체의 오만함을 비웃고 있는 것이다. 그의 작품 속에서 신들은 인간의 나약함을 강조하는 수단이며,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 욕망에 사로잡혀있는지를 부각시키는 존재인 것이다.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2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02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2일

<캔디 크러쉬 소다>가 드디어 <캔디 크러쉬 사가>의 순위를 넘어섰다.

<King> 의 퍼즐 제작 능력은 인정할 수 밖에 없을 듯...

<도탑전기>, <히어로스 차지>의 순위가 같이 하락하고 있다.

한국 시장만의 특성이 분명히 존재하는 영역이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다.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되면서 야구 게임들이 순위권에서 상승하기 시작했다.

야구 게임은 다른 장르 게임과 별도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특별하다.

예전에 낚시 게임도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으나 최근에 조금 주춤하다.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2일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02 박형택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2일

기본적으로 앱스토어의 순위는 구글 플레이와 유사점을 보이지만,

세부 순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인다.

국내 점유율이 높지 않아 매출면에서 의미가 작다고는 하지만,

글로벌 서비스를 감안했을때 앱스토어의 중요성은 절대 작지 않다.

<보글보글>의 무료 순위 1위가 돋보인다.

앱스토어 매출 순위와 구글 플레이 순위에서도 선전을 기대해본다.



자료출처 : 앱애니

April 02, 2015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1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일

<스물>이 1위 자리를 <분노의 질주>에게 내어주었다.

지지난주 <살인의뢰>가 개봉했을때 <킹스맨>의 1위자리를 뺏었을때와 유사한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다.

<킹스맨>은 3일후 1위 자리를 탈환하였는데, <스물>도 1위를 탈환할지 지켜볼 여지가 있다.

개인적인 의견은 1위를 탈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01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일

<크리티카>와 <캔디크러시소다>의 순위 상승이 보이고, 그외 큰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다만 순위에는 없어졌지만, 한달 전만해도 30위권 정도에 있던 <퍼즐 앤 드래곤>이 100위 수준으로 떨어진 것은 이유가 궁금하다. 3월 들어 갑자기 순위가 급감했다.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일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01 박형택
한국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일

구글 플레이 순위와의 차이는 보이고 있으나,

앱스토어에 등록되지 않은 게임이 많은 것을 감안하면,

전체적인 순위는 어떤 의미로 비슷하다.

다만 <퍼즐앤드래곤>과 <다함께 던전왕>의 순위가 월등히 높은 것이 크게 차이나 보인다.

또한 <도탑전기>가 순위에 없음에도 <히어로즈 차지>가 순위권에 들어있다.

앱스토어의 시장 점유율이 낮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자료출처 : 앱애니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3월 31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3-31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3월 31일

드디어 <분노의 질주>가 개봉했다.

<스물>이 <분노의 질주>를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전체적인 흥행 스코어가 이번 주에 달려있을듯...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April 01, 2015

泥中蟠龍's Game愛歌 _ Nokia, Samsung Electronics, and KakaoTalk

泥中蟠龍's Game愛歌
[A love song for games of the dragon waiting for an opportunity]
 
Nokia, Samsung Electronics, and KakaoTalk
 
The biggest news in the mobile market recently, as I think, is that Samsung Galaxy S6 Edge eventually came out. I had an opportunity to see the new cell phone in person thanks to a friend of mine working for Samsung Electronics. Remarkably curved surface and multiple functions using the new shape notably made the phone look cool as to be called the new generation of Galaxy design. I was highly satisfied with the style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fore and after Edge. Comparing to the disappointing design and sales performance of Galaxy 5, we can see huge differences in particular.

Of course, I don't writing this column to show off that I checked it out ahead of time. Probably users can buy Edge in the market when the column would be released. The reason I mentioned the new phone is to talk about Nokia. Less than 10 years ago, the Finnish corporation was the global leader in mobile phones. It ranked first with the largest market share at more than 30 percent, which seemed never going to end. The market power of the Finnish company in those days was much stronger than the current South Korean multinational electronics company's. Nokia Oyj, the global company, accounted for a third of the Finnish economy, made up 60 percent of the total market value of Finland's listed companies, and formed 20 percent of the country's total export. Finnish former World No. 1, which couldn't adapt to market changes, inevitably have declined and now is unable to take the top 10 smartphones at present. This is the story that has only lasted for several years.

The hottest local mobile game which has been recently released is probably Raven: Festival. The Netmarble-published video game topped Supercell's Clash of Clans, which had been the top-ranked for a long time, however, as I see it, the big success without the help of Kakao Talk is probably the other reason being received the major spotlight. This is the first case that the domestic mobile game has taken the top 5 without KaTalk help in recent months regardless of the examples by foreign mobile games. It means that mobile-game service based on the mobile instant messaging application for smartphones is no longer a standard procedure at home.

I have quite often heard a rumor about that KaTalk has had less control over the domestic mobile-game market not so long ago. A decent number of users are said not to prefer it than before and to tend to treat text messages that recommend a newly-released game as spam. But Kakao Game center hasn't been changed yet. Recently I've heard the news that it has started to seek change. It seems to be willing to change their current commission rate. Raven has just proven that the local mobile game can rank first in the market without the help of the company which has a competitive advantage and it sets a new direction for other mobile-game developers.

Now Kakao Talk would be changed. It can be a second Nokia if it doesn't appropriately respond to rapid market changes. Expecting that Kakao Game center wouldn't repeat the same error like Nokia, I cautiously predict that a wind of change would be blowing through the mobile-game world in South Korea.
 


※ This is from Kyunghyang Games column by 泥中蟠龍 since September 2013.
   (http://www.khgames.co.kr)

    Translation by Kim Ki-hui

March 31, 2015

한국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 2015년 3월 31일


한국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 2015년 3월 31일
한국에서 아이폰 게임 시장은 크지않으나, 의미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부터 아이폰 앱스토어 순위도 등록해 봅니다.


자료출처 : 앱애니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3월 31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3-31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3월 31일


해당 순위에는 없으나 불과 2주전에만 하더라도 50위권에 있던

다함께 던전왕이 순위에서 빠진 것은 물론 2주사이에 250위 수준까지 순위가 하락했다.

이는 레이븐의 등장 시기와 맞물려있어서 넷마블이 레이븐에 집중하면서

던전왕의 마케팅을 중단한 것이 아닌가하는 추측이 가능하게 한다.

이 이야기는 반대로 250위 정도였을 던전왕을 마케팅으로 50위 수준까지 끌어올려놓은 것이라는 이야기가 될 수도있고,

던전왕의 유저를 대거 레이븐으로 쉬프트한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또한, 250위 정도의 게임도 현재 넷마블의 마케팅 능력은 50위정도까지는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래저래 대단한 넷마블이다.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3월 30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3-30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3월 30일

스물 쾌속 순항중...

한동안 1위를 지킬듯...

개인적으로는 목요일에 개봉할 '파울볼'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3월 30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3-30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_2015년 3월 30일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_2015년 3월 29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3-23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_2015년 3월 29일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March 30, 2015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_2015년 3월 29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3-29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_2015년 3월 29일

캔디크러쉬소다가 18위까지 상승하면서 캔디크러쉬사가에 바싹 근접했다.

순위가 바뀔 수도 있겠다.

한동안 상승하던 1분RPG가 조금 주춤하는 분위기이고, 도탑전기의 순위도 조금 빠졌다.

라인레인저스도 조금 순위가 내려갔다.

한동안 10~20위 사이의 순위 조정은 상당히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_2015년 3월 28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3-28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_2015년 3월 28일

스물.....

금요일 내 예상처럼 이번 주말 100만돌파 할듯...

이런 예상은 잘 맞는데...

살인의뢰... 아쉽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