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17, 2015

이중반룡의 게임애가(泥中蟠龍's Game愛歌)_디지털 신호에도 세금이 붙는 시대


이중반룡의 게임애가
泥中蟠龍‘s Game愛歌

디지털 신호에도 세금이 붙는 시대!!!
 
Written by 박형택 Korean Film < The Berlin File >
영화 베를린 포스터

  최근 일반 대중과 상관없이 콘텐츠 투자 부분에 있어서 이슈가 된 사건이 하나 있었다. 영화 “베를린”의 제작사 ‘외유내강’이 해외에서 촬영한 영상을 담아온 하드디스크에 대해서 2억8천6백만원의 세금을 부과하였고, 제작사가 행정법원에 처분 취소 소송에서 패소하여 세금을 납부하게되었다는 내용이다.

이 사건의 일련의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제작사는 출국할 때 촬영 영상을 담을 비어있는 하드 디스크를 촬영용 도구로 신고하고 가지고 출국했다.

2. 제작사는 독일 등에서 현지 프로덕션과 함께 촬영을 했다.

3. 당시 현지 프로덕션 등에게 지불한 금액이 약 22억이다.

4. 제작사는 촬영한 영상을 담은 하드 디스크를 촬영용 도구로서 국내에 반입하였으며, 별도의 세금 신고는 하지 않았다.

5. 세관은 제작사에게 22억의 부가가치가 발생한 영상이 담긴 하드디스크로 판단하여 하드디스크에 2억2천의 부가세와 신고하지 않은 것에 대한 추징금 6천6백만원을 합쳐 2억8천6백만원의 세금을 부과했다.

smartphones
해외에 나가서 현지 팀과 수출용 스마트폰을 개발해도 소스코드에 세금을 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필자는 이 판결 자체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고 싶지는 않다. 솔직히 말하면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생각은 하지만 법률이 그렇다. 다만, 문제를 제기하자면 다양한 이유가 있겠으나, 해당 법률은 공평하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나는 삼성전자나 엘지전자 직원들이 해외 출장 중에 개발한 프로그램 소스를 노트북에 담아오면서 세금냈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사항에만 과세하면서 법률에 의한 정당한 세금 집행에 왜 문제를 제기하냐는 형태의 대응은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유리 지갑인 월급쟁이에게만 열심히 과세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내가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이 문제는 아니다.


ICT 융복합 창조경제
ICT, 융복합은 요즘 이야기하는 창조 경제의 키워드 중 하나이다.

  필자가 정말하고 싶은 이야기는 말로는 창조 경제, ICT, 융복합을 이야기하면서 정작 제도와 정책은 거기에 맞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위의 사례도 해당 파일을 클라우드 서버에 올려두고 국내에서 내려받으면 과세되지 않는다. 단순히 디지털 신호를 물리적인 저장 장치에 담았다는 사실로 디지털 신호 자체에 세금을 부과한다는 것은 법률적 해석이 그렇다하더라도 억지스럽다. 그런 논리라면 재화의 가치에 따른 세금은 생산된 물품에 부과해야 하는데 영상을 100개로 복사해서 100명이 나눠가지면 세금도 1/100으로 나눠서 부과해야 한다. 디지털로 생산된 콘텐츠를 기존의 현물 제조의 기준으로 만들어진 법률에 억지로 끼워맞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ICT, 융복합 콘텐츠의 대표인 게임을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게임회사들
ICT, 융복합 콘텐츠의 대표인 게임을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게임회사들

  우리는 통상 사회 간접 자본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산업의 근간이 되는 다양한 사회에서 제공하는 기간 자본을 의미한다. 그 의미는 도로나 항만 등도 있겠지만, 넓게보면 관련 법률과 지원 정책들도 포함되는 것이다. 현재 ICT, 융복합 등에서 말하는 대표적인 산업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이런 관련 사회 간접 자본이 너무나도 부족하다. 매번 도로는 새로 만들어지고, 물류 센터같은 것은 계속 늘어나는데,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사회 간접 자본에 투자가 이루어졌다는 내용을 좀처럼 보기 어렵다. 겉으로 실적이 드러나는 실적 위주의 선심성 정책보다 이런 사회 간접 자본 지원에 좀 더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 조금 더 솔직히 말하면, 게임 산업은 다른 IT 제조 업체들이 받는 다양한 세제 해택이나 지원 정책은 바라지 않으니 규제 정책이나 더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 [이중반룡의 게임애가(泥中蟠龍's Game愛歌)]는 본인이 <경향 게임스>에 2013년 9월부터 연재하는 칼럼의 원본을 올리는 것입니다.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7일


Written by 박형택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17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7일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맞춰 <프로야구 6:30> 의 성적이 좋다.

순위 그림에는 없지만, 드디어 마스터 탱커2(我叫MT2)가 탑 오브 탱커 라는 이름으로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20위권에 안착했다. (29위)

현재까지는 도탑전기 수준의 실적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 실적은 미지수다.

도탑전기(44위)는 거의 히어로즈 차지(45위)와 순위가 붙었다. 

순위가 역전되는 상황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이와는 다르게 혜성처럼 등장한 하스스톤(39위)의 순위 상승이 눈에 보인다. 

현재 40위 수준의 순위지만 지켜볼 부분이 많다.

개인적으로는 온라인과 테블릿의 인터페이스를 스마트폰 환경에서 어떻게 구현했는지 

무척 궁금하다. 확인을 해봐야 할듯...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17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17일


Written by 박형택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17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17일

혜성처럼 등장한 하스스톤의 순위 상승이 가파르다.

온라인과 테블릿의 인터페이스를 스마트폰 환경에서 어떻게 구현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다.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17

자료출처 : 앱애니

한국 온라인 게임 사용량 순위 2015년 04월 16일


Written by 박형택 Korea online game Top Ranking 2015-04-16
한국 온라인 게임 사용량 순위 2015년 04월 16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사용시간 점유율이 아직도 많이 높지만,

50% 수준이던 시절을 생각하면 많이 낮아졌다고 위로 중...


Korea online game Top Ranking 2015-04-16

자료출처 : 게임트릭스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6일


Written by 박형택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16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6일

장수상회 이제 50만을 지나고 있다.

재미있는 영화인데 프로젝트는 손실을 기록할 듯...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April 15, 2015

泥中蟠龍's Game愛歌 _ A tax on a digital signal

泥中蟠龍's Game愛歌
[A love song for games of the dragon waiting for an opportunity]
 
A tax on a digital signal
 
Recently, aside from public interest, there was a cultural-content-related big issue in Korea's investment industry. Filmmaker R & Ka production company produced The Berlin File, a 2013 South Korean action thriller filmhad to pay its tax on an external hard disk drive stored video clips which were filmed in overseas locations since it lost the case for withdrawal of tax enforcement by the Seoul Administration Court.
 
Here are some of the details of step-by-step processes.
 
1. The filmmaker R & K declared an empty hard disk drive as a piece of filming equipment at the customhouse ahead of its departure.
2. R & K took a film with local production in Germany and its neighbors.
3. R & K paid the local film studio and the interested party about 2.2 billion won.
4. R & K brought back the portable data storage device with video clips into the country without additional customs declaration.
5. Korea Customs imposed R & K to pay 220 million wonvalue-added tax of the images-containing hard diskand 66 million won in fines.
 
I don't like to raise a question about the court declaring itself although it sounds like nonsense to me. But one of the problems is that the film studio didn't be treated fairly before the law. I've never heard of that a staff member of Samsung Electronics or LG Electronics had been imposed a tax on a laptop stored program source which he/she had developed on an overseas business trip. It's hard to understand that the authorities concerned regards unfair tax on the only apparently-identified item as the proper enforcement. It seems not to differ essentially from excessive tax burdens on salaried workers who are mockingly called "glass wallets". But there are other things that I want to mention first.
The government needs to implement a new system and policy for a creative econom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and convergence, not just talking about them. If the images were stored on a cloud server and downloaded within the country, they would be nontaxable. The legal interpretation to charge the tax on digital signals because they were stored in the portable data storage device is too farfetched, allowing for the law. By the logic, if 100 people have copied files, they have to pay one-hundredth of the tax amounts respectively because the tax is paid on goods with its value. It's undesirable to apply the current law for manufacturing to a new type of digital content. Social Overhead Capital (SOC) means basic services and facilities required for the societies and communities. SOC is the public infrastructures including transportation, education, utilities, etc,. however, it covers laws and policies in a broad sense. SOC for digital contents industry is desperately lacking. It's hard to find news about infrastructure investment for digital contents, while new roads are constructed and distribution centers are kept building. I desire government support for imperatively-necessary public infrastructures not pouring forth policies that make it seems caring. Frankly speaking, I just hope there are no more new restriction policies for the gaming industry. We don't even expect various tax benefits or support policy for the IT industry.
 
※ This is from Kyunghyang Games column by 泥中蟠龍 since September 2013.
   (http://www.khgames.co.kr)

    Translation by Kim Ki-hui


April 13, 2015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2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12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2일

  분노의 질주가 2배 정도의 스코어를 보이며 압도적 1위를 보여준다. 가볍게 200만 돌파

  장수상회는 2위를 복귀했으나, 3위와 차이는 거의없어 롱런이 힘들어보인다.

  개봉한지 2달이 되었음에도 아직 4위를 지키고 있는 대단한 킹스맨... 드디어 600만 돌파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2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12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2일


  클래시 오브 클랜이 2위로 복귀했다. 저력이 보인다.

  블레이드도 8위로 상승 중... 저력이 보이는 게임들이 확실히 있다.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12일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12 박형택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12일



자료출처 : 앱애니

April 12, 2015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1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11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1일

  <스물>이 250만을 돌파하였다.

  <장수상회>는 현재 30만 정도의 스코어를 기록하고 있다. 최종스코어는 70만 정도의 실적을 예상해본다. 가슴 따뜻하고 재미있는 영화이지만, 실적이 기대되는 영화는 아니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이중반룡의 CT연가(泥中蟠龍's CT戀歌)_영화<장수상회> 노년의 로맨틱 코메디


<장수상회> 노년의 로맨틱 코메디

장수상회 메인 포스터 박형택
장수상회 메인 포스터


  우리는 알게 모르게 로맨틱 코메디라는 말에 청춘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예상한다.

  조금 더 고민해봐야 밝게 그려진 중년의 로맨스 정도를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장수상회에서 두 배우의 로맨스는 어떤 의미에서 낮설다. 그러나, 노년인 두 배우의 로맨스는 다른 로맨틱 코메디처럼 진부하고 식상하지만 새롭다.


장수상회 서브 포스터 박형택
노년의 사랑도 귀여울 수 있다

  노년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과 다르게 상큼하고 발랄한 로맨스를 보여준다.

  데이트 신청도 하고, 밀당도 하고, 질투도 한다.

  주인공 김성칠씨의 감정선은 여는 로맨틱 코메디의 주인공처럼 설레임으로 가득하고, 그런 감정선을 따라가는 관객의 시선은 두사람의 로맨스를 관찰하는 다른 등장인물들처럼 재미있고, 유쾌하다.




장수상회 서브 포스터 박형택
노년의 사랑도 아름다울 수 있다

  그러나, 노년의 사랑은 태생적인 한계를 가진다.

  노인이 가지는 삶의 고독과 무게, 자식들과의 관계, 육체적인 시간의 한계 등 많은 무거움에서 기본적으로 벗어날 수 없다.

  그래서 마냥 즐겁기만 할 수 없다. 로맨틱 코메디로 시작한 영화는 감동이라는 엔딩을 위해 이야기의 흐름을 로맨틱 코메디에서 벗어난 방향으로 조정한다.

  이러한 형태의 느낌은 2010년도 작품인 <그대를 사랑합니다>에서도 잘 나타난다고 하겠다.

  로맨틱 코메디에서 시작하여 가족 드라마로 끝난 이 영화는 개인적으로는 소재의 한계 안에서 잘 만들어진 노년의 로맨틱 코메디라고 말하고 싶다.

  나도 이렇게 늙어가고 싶다!!!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0일


Daily Google Play Korean Market Top Grossing Ranking 2015-04-10 박형택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최고매출 순위 2015년 4월 10일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11일


Daily Apple Appstore Korean Market Top Ranking 2015-04-11 박형택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2015년 4월 11일



자료출처 : 앱애니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0일


Korean Box Office by Korean Film Council 2015-04-10 박형택
한국 영화 시장 박스오피스 2015년 4월 10일

<스물>의 2위 복귀

<장수상회>가 조금 아쉽다.



자료출처 : 한국영화진흥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