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11, 2018

이중반룡의 게임애가 泥中蟠龍‘s Game愛歌 게임과 은산분리


이중반룡의 게임애가
泥中蟠龍‘s Game愛歌
게임과 은산분리
 

2018-09-12

최근 본지의 김상현 편집국장님이 쓴 은산분리 완화와 게임이라는 주제의 칼럼을 읽었다. 은산분리 규제완화로 넷마블, 넥슨 같은 곳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을 운영하게 되고, 그렇게 확보한 자금으로 게임 산업 투자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 가득한 주제의 글이었다. 필자 역시 국내 게임 산업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희망에는 100% 공감한다. 그러나 그 전제인 은산분리 완화 자체에는 반대하는 입장이라 그 부분에 대해서 이번 칼럼에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먼저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자. 은산분리는 말은 은행 자본과 산업 자본이 분리되어야 한다는 규제를 말한다. 기업이 은행을 소유할 수 없다는 말과 같은 뜻이다. 유사한 의미의 말로 금산분리가 있다. 금융 자본과 산업 자본이 분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은행을 포함 보험, 증권 등의 분야도 기업이 소유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규제라는 단어는 그 단어 자체에 통제와 억압이라는 상당히 부정적인 느낌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 이런 규제는 비효율적이며, 불편하다는 비판과 반대를 동반한다. 그리고 규제가 비효율적이며,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런 규제는 왜 만드는 것일까?
 
보통 규제는 위험을 줄이기 위한 수단이다. 효율을 담보로 위험을 낮추는 것이 규제이다. 횡단보도 없이 원하는 곳에서 도로를 횡단하면 편하고, 효율적일 것이다. 그러나 그런 규제는 폐지하지 않는다. 그것이 가지는 사고의 위험을 알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핀테크 관련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데, 국내만 은산분리 관련 규제가 이런 핀테크 관련 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는다는 이야기를 쉽게 듣는다. 물론 그런 부분이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어디에도 핀테크 관련 산업의 발전이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하는 위험을 감수할 만큼 필요하다는 증거는 없다. 필자는 은산분리를 넘어 금산분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사고 확률이 0.01%라고 하더라도 일단 나에게 발생하면 100%와 같다. 2011년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저축은행 하나에서 금융범죄사고가 났다. 그런데 당시 피해 규모로 이야기된 것이 7조원 수준이었다. 우리는 시중의 대형 은행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느 정도의 피해가 발생할지 규모를 상상하기 어렵다. 규제는 풀기는 쉽지만, 다시 규제하는 것은 처음 만드는 것보다 어렵다.
 
많은 중소 게임 업체 대표님들이 직원들의 근무 관리를 위한 규칙을 만들어서 준수시키는 것은 무척 어렵다고 말한다. 특히 처음 규칙이 생길 때는 많은 반발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어느 정도 정착되면 안정화되고 자연스러워진다. 그러나 어떤 이슈로 한 번 규칙을 폐지했다가 부활시키려 하면 반발은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흔하다. 은산분리 역시 같다. 이런저런 이유로 완화하고 나면 다시 강화하는 것은 더욱 어려울 것이다. 우리가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은 안전함을 믿기 때문이다. 고수익, 고위험을 원한다면 주식 투자나 선물, 옵션 투자 같은 것을 하면 된다. 더 높은 수익과 위험을 원한다면 카지노에 가면 된다. 소수의 직원이 일으킨 문제로 수많은 직원이 다년간 제작해 온 게임을 완전히 망쳐본 경험이 있는 많은 게임 제작사 대표님들이라면 필자의 의견에 공감할 것이다. 한 번 망치면 돌아오는 길은 더욱 멀고 힘들다.
 


※ 이중반룡의 게임애가(泥中蟠龍의 Game愛歌)는 본인이 현재 <경향 게임스>에 2013년 9월부터 연재하고 있는 칼럼의 초고를 올리는 것입니다.

Daily Korea Movie Box office September. 10. 2018. 한국영화 일일 박스오피스 2018-09-10


Daily Korea Movie Box office September. 10. 2018.
한국영화 일일 박스오피스 2018-09-10

한국영화 일일 박스오피스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Daily Korea Movie Box office September. 10. 2018. 

Source : Korean Film Council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Google play Market September. 10. 2018. 한국 구글플레이 마켓 매출 순위 2018-09-10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Google play Market  September. 10. 2018.
한국 구글플레이 마켓 매출 순위 2018-09-10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일일 최고매출 순위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Google play Market  September. 10. 2018.
 

Source : Korea Gooleplay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Daily Top Market Share Titles by Korea internet cafe September. 10. 2018. 한국 일일 PC방 점유율 순위 2018-09-10


Daily Top Market Share Titles by Korea internet cafe September. 10. 2018.
한국 일일 PC방 점유율 순위 2018-09-10


한국 일일 PC방 점유율 순위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Daily Top Market Share Titles by Korea internet cafe September. 10. 2018.
 


Source : Gametrics (http://www.gametrics.com)
자료출처 : 게임트릭스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Appstore Market September. 10. 2018. 한국 일일 앱스토어 마켓 매출 순위 2018-09-10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Appstore Market  September. 10. 2018.
한국 일일 앱스토어 마켓 매출 순위 2018-09-10


한국 일일 앱스토어 마켓 매출 순위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Appstore Market  September. 10. 2018.
 



Source : App Annie
자료출처 : 앱애니



September 10, 2018

Daily Korea Movie Box office September. 08. 2018. 한국영화 일일 박스오피스 2018-09-08



Daily Korea Movie Box office September. 08. 2018.
한국영화 일일 박스오피스 2018-09-08

한국영화 일일 박스오피스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Daily Korea Movie Box office September. 08. 2018. 


Source : Korean Film Council
자료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Google play Market September. 08. 2018. 한국 구글플레이 마켓 매출 순위 2018-09-08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Google play Market  September. 08. 2018.
한국 구글플레이 마켓 매출 순위 2018-09-08

한국 구글 플레이 마켓 시장 일일 최고매출 순위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Daily Top Grossing Titles by Korea Google play Market  September. 08. 2018.
 


Source : Korea Gooleplay
자료출처 : 한국 구글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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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일일 PC방 점유율 순위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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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 Gametrics (http://www.gametrics.com)
자료출처 : 게임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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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일일 앱스토어 마켓 매출 순위 2018-09-08
한국 일일 앱스토어 마켓 매출 순위 박형택 이중반룡 泥中蟠龍 Acean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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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 App Annie
자료출처 : 앱애니


September 09, 2018

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전략 게임과 RPG 게임의 절묘한 만남. MOBA 게임의 역사(게임의 장르 Part 04)


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전략 게임과 RPG 게임의 절묘한 만남
MOBA 게임의 역사(게임의 장르 Part 04)


2018-06-28


앞선 칼럼에서 필자는 RPG게임과 전략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번에 필자가 이야기해보고자 하는 장르는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게임이다. 필자가 앞선 칼럼에서 RPG와 전략 게임을 순서대로 이야기한 것은 3번째로 MOBA 게임을 이야기하기 위한 배치이기도 하다. 지금부터 필자가 왜 이런 배치를 하였는지 알아보자.
 
먼저 이 장르의 시작은 전설의 메가히트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의 유즈맵인 “Aeon of Strife”에서 시작되었다.
 

Acean Park game contents Korea

<스타크래프트의 유즈맵 “Aeon of Strife”>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이후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인 “Defense of the Ancients”가 유행하면서 이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이 되었고, 이 게임을 맵의 이름을 줄여서 도타(DOTA)라고 불렀다. 이후 이 장르의 게임들은 DotA-like, DotA-based, DotA-style 등의 명칭으로 불렸으나, 이 장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유즈맵 “Aeon of Strife”를 줄여서 AOS장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Acean Park game contents Korea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 “Defense of the Ancients”>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장르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장르의 기본 바탕은 전략 게임의 대표적 하위 장르인 RTS(Real-Time Strategy) 장르에 기반하고 있다. 전략 게임은 앞선 칼럼에서 설명했듯이 자원의 효과적인 생산과 생산된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전쟁의 승패를 경쟁하는 게임 장르이다. 따라서 MOBA 장르 역시 이런 자원의 효율적인 생산과 생산된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이 무척 중요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Acean Park game contents Korea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출시한 도타2> 


 
도타2를 개발한 밸브 코퍼레이션에서는 이런 장르의 RTS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ARTS (Action Real-Time Strategy)라는 장르명을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대중의 인정을 받지는 못했다.
 
이런 MOBA장르는 기존 RTS와는 확실히 다른 차이점이 가지고 있다. 그것은 챔피온 혹은 영웅, 히어로 등의 명칭으로 불리는 성장하는 캐릭터와 해당 캐릭터를 통한 전투의 전술적인 요소이다. 생산된 자원의 활용에서 캐릭터의 성장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이런 캐릭터의 성장은 RPG(Role Playing Game) 게임의 캐릭터 육성과 닮아있다. 또한 일반적인 ARPG(Action RPG)와 같이 이런 캐릭터를 통한 개별적인 전투가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또한 기존 RTS 장르와 다른 차이점이다.
 


<캐릭터 육성과 전투가 중요한 RPG의 대표작 디아블로3>
 


현재 MOBA라는 장르명은 이 장르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메가 히트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의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가 사용하면서 정착되었다. 현재는 AOS라는 장르명과 MOBA라는 장르명을 같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나, MOBA라는 명칭으로 통합되는 느낌이다.
 


Acean Park game contents Korea

<MOBA 장르명을 만들어낸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첫 칼럼에서도 언급했듯이 게임은 재미를 위하여 다양한 장르의 요소가 혼합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시도는 계속될 것이다. 장르의 구분은 점점 어려워 질 것이고, 새로운 장르는 계속 등장할 것이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입장에서 장르의 구분과 명칭은 중요하지 않다. 굳이 흑묘백묘론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재미있고 즐거운 게임이 계속 새로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는 본인이 현재 <게임뷰>에 2018년 2월부터 연재하고 있는 칼럼의 초고를 올리는 것입니다.